수소연료 대량 저장 물질 구조 발견 … 수소차 실용화 열쇠 찾아 [중앙일보]
서울대 임지순교수 연구팀
물리학 최고 권위지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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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자동차를 실용화하는 데 꼭 필요한 '열쇠(수소 상온 저장 방법)'를 국내 과학자가 찾아냈다.

서울대 임지순(물리천문학부.사진) 교수는 4일 "수소 연료를 안전하게 대량 저장할 수 있는 물질을 설계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물리학계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인 '피지컬 리뷰 레터' 4일자에 실렸다. 임 교수는 이 물질의 구조에 대해 국내외에 특허를 출원했다. 그는 "설계뿐 아니라 합성에 성공했으며, 수소를 계산치만큼 많이 저장할 수 있는지 확인 실험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소 자동차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킬 때 나오는 전기로 움직인다. 연료인 수소와 산소는 물에서 뽑아낸다. 이 때문에 수소차는 석유 자동차를 대체할 제품으로 각국이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를 대량으로 안전하게 저장할 방법이 없는 게 문제였다. 현재 실험용 수소차에서 고압(350기압)으로 눌러 탱크에 넣는 방법을 쓰고 있으나 폭발 위험이 있어 실용화에는 부적합하다. 또 휘발유 자동차의 연료통만 한 크기의 탱크에 수소를 가득 눌러 담아도 수소차는 휘발유 차의 2분의 1밖에 가지 못하는 등 효율도 문제다.

임 교수팀은 '폴리머'란 물질에 '티타늄'이란 금속 원자를 섞으면 이런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발견했다. 수퍼컴퓨터로 물질 구조를 설계해 성질을 계산한 결과, 압력을 가하지 않아도 물질 내 원자들 사이사이에 수소가 가득 들어차는 것을 발견했다. 압력을 가하지 않아 폭발 위험이 없다. 또 이 물질로 수소 저장장치를 만들면 같은 크기의 고압 수소탱크보다 세 배나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을 것으로 계산됐다. 조용석 국민대(기계자동차공학부) 교수는 "이 연구가 실용화될 경우 엔진 등 수소차 개발에 필요한 연구를 촉진시켜 이 분야 경쟁에서 한국이 가장 앞서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혁주.권근영 기자 <WOONGJ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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