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산사진을 위한 10가지 팁 조회(871) / 추천(7) /  퍼가기(3)
http://images.joins.com/blog/blogv3_1/dotline05.gif) repeat-x; PADDING-BOTTOM: 0px; PADDING-TOP: 0px" colSpan=3>
등록일 : 2006-08-31 13:30:39

 

나는 산 사진을 찍어 본 적이 별로 없습니다. 줏어 들은 풍월과 경험담을 정리해 보지요. 이른바 좋은 산사진을 위한 10가지 팁입니다.

1. 산 사진은 하늘이 만들어 준다
기상조건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산사진은 자연을 찍는 것입니다. 인간이 어찌 하늘의 조화 속을 알 수 있을까요. 보여 주는 대로 기다릴 밖에.... 기다리고 또 기다려야 합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하늘에 기도하세요. 그리고 기다리세요. 조급한 사람은 좋은 산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2. 날씨가 나쁠수록 사진은 더 좋다
산 사진은 악천후 때 올라 가야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야 시시각각 변하는 산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뽀얀 안개로 아무것도 볼 수 없다가도 한 줄기 바람으로 아스라한 속살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비가 쏟아지다가도 어느새 햇빛이 나옵니다. 이때 나타나는 무지개는 양념입니다. 올라가보지도 않고 날씨를 탓해서는 안됩니다. 산꼭대기의 날씨는 시시각각 바뀝니다. 악천후라도 일단 올라 가 보세요.

3. 달빛도 빛이다
별빛 또한 빛이지요. 낮밤을 가리지 말라는 뜻입니다. 삼각대만 있으면 색다른 밤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능선을 배경으로 별사진도 찍어보세요.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노출이면 환상적인 산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산 사진은 최소한 해 뜨기 전에 올라가서 해 지고 난 뒤에 내려와야 합니다. 형편이 닿은 다면 야영이 더 좋습니다.

4. 금강산도 식후경이다
몸과 마음이 편해야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산사진은 기다림과의 싸움입니다. 준비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먹거리, 입을거리, 우비는 물론 최소한 낚시의자나 돗자리 정도는 준비해야지요. 등산장비에다 카메라 장비까지 챙겨야 합니다. 프로들을 포터를 대동하고 다니기도 합니다. 짧게는 삼,사일에서 길게는 한달까지 산에서 먹고자며 사진을 찍는 사람도 많습니다.

5. 몸을 가볍게 하라
당일치기의 경우 짐은 꼭 필요한 것을 챙기고 최소한 가볍게 해야 합니다. 때론 길이 아닌 곳으로 들어가야 할 때가 많습니다. 기상상황에따라 급하게 장소를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동반자가 있으면 좋은 경우도 있지만 사진에 방해가 될때가 많습니다. 상대를 배려하다보면 일을 그르치기 쉬우니까요. 어린아이는 데리고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나만의 포인트를 찾아라
독보다 커야 독안을 봅니다. 일단 높은 곳이 좋겠지요. 반드시 산 정상이 좋은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최소한 8부능선은 넘는 곳에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산에가면 전망대같은 곳이 있습니다. 산사진의 시작은 전망대가 좋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사진을 얻으려면 나만의 포인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을 오르면서 자주 주위를 둘러보세요. 개활지가 보일겁니다. 그리고 평소 등산할 때도 시야가 탁 트인 곳이 있으면 반드시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7. 보이는 것만 찍어라
보이는 것만 제대로 찍어도 좋은 사진이 됩니다. 앞에서 얘기했지만 산사진은 하늘이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산이 보여 주는 것만 찍어야합니다.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또는 나은 구도를 위해 가파를 비탈이나 절벽을 오르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대로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카메라에 몰입한 채 전후좌우로 이동하다 보면 낙상사고를 당하기 쉽습니다.

8. 부분도 보고 전체도 보라
운해가 펼쳐지거나 첩첩이 이어지는 능선은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산사진을 찍으면서 범하기 쉬운 실수는 눈앞에 펼쳐지는 장엄한 자연 앞에 압도된다는 것입니다. 너무 아름답다보니 전체를 다 보여줄려고 애쓰게됩니다. 그래서 와이드렌즈만 사용합니다. 광각렌즈는 화상이 왜곡됩니다. 가까운것은 너무 크게 보이고먼 것은 너무 적게 보입니다. 이렇게 해서는 눈으로 보는 감동을 사진으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카메라가 아무리 좋다 한들 눈으로 보는것 만 하겠습니까. 전체도 보고 부분도 보면서 사진적인 앵글을 찾아야합니다. 눈으로 보는 것과 사진으로 표현하는 것은 다릅니다.

9. 디지털 사진 보다는 필름이 낫다
산사진을 즐기려면 사진을 크게 뽑아야 합니다. 필름(슬라이드)이 해상도가 훨씬 뛰어납니다. 디지탈카메라로 찍어야 한다면 파일사이즈를 최대한 크게 설정해 놓아야 합니다. 손바닥 만한 사진으로 장엄한 자연의 파노라마를 즐기기에는 부족합니다. 눈으로 본 감동을 두고 두고 즐기고 싶다면 필름을 이용하세요.

10. 자연보호는 기본!
산 사진을 찍으려면 한 장소에 오래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떠난 자리가 아름다워야 합니다.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떠나세요. 또 나뭇가지가 시야를 가린다고 해서 이를 꺾어버리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절대로 이런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산신령의 노여움을 받습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를 가져도, 또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도 환경을 훼손하는 자에게는 하늘이 좋은 풍경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여행,레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레이시아 대부호 집구경  (0) 2006.10.02
전국명소 소개  (0) 2006.10.01
명산보기  (0) 2006.09.30
산에 오르는것은 산품속에 안기는것  (0) 2006.09.30
투르판  (0) 2006.09.30
Posted by ogfriend

블로그 이미지
오래된 그리고 좋은 친구들이 가끔들러 쉬다 가는곳.. 블로그에 게재된 내용 중 게재됨을 원치 않으시거나, 저작권자의 요청이 있으면 즉시 게재한 내용을 삭제하겠으니 삭제요청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모닥불 올림. Any copyrighted material on these pages is used in noncomercial fair use only, and will be removed at the request of copyright owner.
ogfriend

태그목록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