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는 빚도 갚는다.





서울에서 친했던.박선생이 토론토에 간지 20여년이 되었다.

뉴저지에 있을 때, 전화를 했더니 아주 반가워하면서 어서 만나고 싶다고 했다.

이웃집도 아니고 먼 거리를 찾아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시카고에 있으면서 전화를 했더니 꼭 찾아와 달라는 것이었다.

자동차 여행을 하면서 이번에 찾아갔더니 환대를 해주었다.

그의 집에서 하룻밤을 묵고 식사대접을 받았다.




“이렇게 환대를 해주어서 감사합니다.”

고 했더니, 박선생이 하시는 말씀

“지난 번에 뉴저지에 계실 때 전화를 받은 후 여러번 전화를 했으나

외출중이라 통화가 안되었습니다. (사실 그 전화에는 대답하는 장치가 없었다.)

당연히 찾아가 만나뵈어야 하는건데, 그러지 못해 큰 빚을 진 마음이었습니다.

이번에 그 빚을 갚았습니다. 정말 잘 오셨습니다.”



없는 빚을 갚았다니, 하하하...

그 말씀이 너무나 고맙고 인상적이었다.

그 분의 맘씨가 얼마나 아름다운가?

대학에 다니는 막내 따님이 사뭇 엄마를 도와 주방일을 하고 우리가 작별할 때도

뜰앞까지 따라나와 공손하면서도 애교 있게 인사를 했다.

상냥하고 예쁜 여대생이 가정교육을 참으로 잘 받았다고 생각했다.



학생들만 상대해온 나로서는 요즘의 대학생들이 어떻다는 걸 잘 알고 있다.

집에 오는 손님에게 정중하고 다정하게 인사를 하고, 엄마를 극진히 도와

주방일을 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 그 따님을 칭찬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알고보니, 그 예의범절이 놀라운 따님이 대학생활을 또 그렇게 잘한다는 것이었다.

모든 과목의 성적이 A였고 평균 95점이란다.

당연히 전학년 수석이다.

얼마나 자랑스러운 코리아의 딸인가?

젊어서 효도하고, 자신의 이성과 아름다운 생활의 원리를 잘 지키며, 학문생활의

시련과 인내에 강한 사람이 늙어서 복된 생활을 한다는 서양의 속담이 생각났다.

난 박선생의 가정과 가족들의 장래에 많은 축복이 있기를 바라는 기도를 했다.











Posted by ogfriend

블로그 이미지
오래된 그리고 좋은 친구들이 가끔들러 쉬다 가는곳.. 블로그에 게재된 내용 중 게재됨을 원치 않으시거나, 저작권자의 요청이 있으면 즉시 게재한 내용을 삭제하겠으니 삭제요청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모닥불 올림. Any copyrighted material on these pages is used in noncomercial fair use only, and will be removed at the request of copyright owner.
ogfriend

태그목록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