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에 다니는 하경은 학교 주변에서 자취를 하고 있었다.

집으로 돌아오는 골목 어귀에 호떡을 팔고 있는 리어카가 보였다.


"아줌마, 호떡 천원어치만 싸 주세요."


아주머니는 노릇노릇 잘 구워진 호떡 두 개를

종이봉지에 담아서 하경에게 건네 주었다.

그러고는 다른 호떡들을 바쁘게 뒤집기 시작했다.


"저기, 거스름돈 주셔야 되는데요. 아까 오천 원짜리 냈는데..."


하경이 머쓱해진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


어? 아닌데, 천 원짜리 받았는데. 이상하다."


아주머니는 자신의 돈 주머니를 뒤지기 시작했다.

난처해하던 아주머니는 고개를 갸우뚱해 보이며 하경에게 사천원을 건네 주었다.

거스름돈을 받은 하경은 아무런 말도 없이 시큰둥하게 그곳을 떠났다.

집에 돌아온 하경은 이것저것 주머니에 있던 것들을 꺼내다가

청바지 주머니에서 접혀진 오천 원짜리 지폐 한 장을 발견했다.

뜻밖의 돈을 본 하경은 난감했다.

비록 자신의 실수였지만 그곳에 다시 가서 거스름돈을 돌려준다는 것이 왠지 쑥스러웠다.

잠시 망설이던 하경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단념했다.


이틀 뒤 하경은 동네 수퍼에 들렀다. 물건을 사 들고 나오는데

며칠 전 호떡을 샀던 리어카가 눈에 들어왔다. 가까이 지나다가 보니

호떡을 하는 아주머니가 어린 아들의 수저 위에 깻잎을 올려 주고 있었다.

그들은 길거리에서 깻잎 반찬 하나만 놓고 밥을 먹고 있었던 것이다.

하경은 마음이 아팠다.

하경이 한쪽에서 머뭇거리고 있을 때 아이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엄마! 나 밥 다 먹고 호떡 하나만 먹으면 안 돼?"


"아까 하나 먹었잖아. 엄마가 많이 팔아야 우리 정수 내년에 학교 들어갈 수 있어요."


아주머니의 목소리는 겨울비 소리처럼 쓸쓸했다.

코를 훌쩍거리며 고객를 끄덕이던 아이는 입 속에 넣었던 밥을 오물오물 씹었다.

그 모습을 보니 가슴에 휑하니 구멍이 뚫리는 것만 같았다.

하경은 슈퍼로 들어가서 아이스크림과 과자를 사 가지고 왔다.


"꼬마야, 이거 누나가 주는 거니까 맛있게 먹어."

하경은 큼직한 비닐봉지를 아이에게 안겨 주었다.

아이는 얼떨떨한 표정을 지은 채 엄마의 얼굴만 물끄러미 쳐다보았다.


"전에는 죄송했어요. 실은 제가 착각하는 바람에 그만...

이거 잘못 받아 갔던 거스름돈이에요."


하경은 목덜미까지 발그스름해지며 간신히 말을 이었다.


"그러실 수도 있지요. 뭐 이런 것까지 사 오셨어요."

아주머니의 목소리는 부드럽고 따뜻했다.

아주머니는 호떡 여러 개를 서둘러 종이봉지에 담아 건네주었다.

하경은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공손히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고 나왔다.

날듯이 가벼워진 마음으로 몇 걸음을 옮겼을 때 하경의 귓가로 목소리가 들려왔다.


"누나, 고맙습니다."


아이가 하경이 사다 준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손을 흔들고 있었다.

문득 하경은 어릴 적 자신의 모습이 떠올랐다.

하경의 얼굴에 잔물결 일렁이듯 미소가 번졌다.

초저녁 별들이 머룻빛 밤하늘에 하나 둘 피어나고 있었다.



월간 <좋은 친구>중에서

'감동적인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인들이여, 이사람에게 배워라  (0) 2008.10.06
어느독일인의 글  (0) 2008.10.03
아버지..  (2) 2008.08.07
가장 아름다운 사랑의 문자 메세지  (1) 2007.02.01
취객구한 이효리  (0) 2006.10.24
Posted by ogfriend

블로그 이미지
오래된 그리고 좋은 친구들이 가끔들러 쉬다 가는곳.. 블로그에 게재된 내용 중 게재됨을 원치 않으시거나, 저작권자의 요청이 있으면 즉시 게재한 내용을 삭제하겠으니 삭제요청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모닥불 올림. Any copyrighted material on these pages is used in noncomercial fair use only, and will be removed at the request of copyright owner.
ogfriend

태그목록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